[임용민 종교칼럼] 그리스도의 보혈의 능력

성경은 그 시작으로부터 마지막에 이르기까지 전체가 피가 흐르는 책입니다. 그 만큼 피의 중요성을 핵심적으로 성경은 강조합니다. 또한 피(blood)가 생명임을 성경은 우리에게 말씀합니다.

"생명은 피에 있음이라."( 17:11)(The life of flesh is in the blood) 영역을 우리말로 직역하면 "피 속에 육체의 생명이 있다"라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산자와 죽은 자란 곧 '피가 살아 있는 자와 피가 죽은 자'를 의미합니다. 이처럼 피와 우리 생명은 곧 일체입니다.

이 세상에 피처럼 절대적으로 강력한 힘을 가진 것은 없습니다. 우리 인간은 이 같은 소중한 피로 말미암아 살아가는 존재입니다. 평균적으로 150에서 180파운드 정도 성인들의 경우 1.2 내지 1.5갤론의 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약 4,500에서 5,700밀리미터로 전체 몸무게의 약 7퍼센트 가량의 무게입니다

이 같은 서론적 이야기는 피가 왜 그처럼 중요한가를 새삼 우리에게 깨우쳐 줍니다. 히브리서 11장에서 열거되는 믿음의 영웅들 중에서 그 첫 번째 인물은 아벨입니다. 그의 형 가인은 질투로 아우 아벨의 피를 흘리게 했습니다. 그러나 믿음의 사람 아벨의 피는 하나님 앞에 상달하는 호소력이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가인에게 "네 아우의 피소리가 땅에서부터 내게 호소하느니라." 말씀합니다( 4:10). 무고한 아벨의 피는 그처럼 강한 호소력이 있었습니다. 하물며 아무 죄도 없고 거룩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피의 능력은 무고한 아벨의 피보다 더욱 강력한 호소력의 힘을 가지고 있음을 히브리서는 우리에게 깨우쳐 주고 있습니다( 12:24).

유대인들은 '피의 중요성'(the significance of blood)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반드시 '흠 없는 짐승제물'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1:3), 그러나 말라기 선지자 시대에 이르러 이스라엘의 종교상태는 극도로 타락했습니다. 그들은 거룩한 떡 대신에 더러운 떡을 제단에 드렸으며, 흠 없는 제물 대신에 눈멀고, 저는 짐승, 병든 짐승들을 제물로 하나님 앞에 드리므로 하나님을 모독했습니다( 1:7-8).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이처럼 하나님의 제단을 더럽히는 자들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차라리 성전 문을 닫을 자가 있었으면 좋겠노라고 한탄하셨습니다(10).

현대 기독교의 상태는 이 보다 더 나을 것도 없습니다. 더 이상 존귀하신 예수 주 그리스도의 보혈에 의한 구원의 복음보다 다만 사람들의 귀를 즐겁게 하는 도덕적 강론이나 인위적 교리들을 따르게 함으로 영혼의 구원에 이를 수 있다고 가르치는 상태가 바로 현실입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능력과 그 공로를 믿는 자들 외에는 그 누구에게라도 하늘나라의 문은 결단코 열리지 않을 것입니다.

! 분명히 보십시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사랑하는 독자를 우리를 위해 '하나님의 어린 양'으로 보내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주님의 선구자 침례요한은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1:29,36)라고 외쳤습니다. 이제 우리 모든 인간은 이 '하나님의 어린 양'(the Lamb of God)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바로 이 어린 양에게 세상 죄를 지우셨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와 여러분 모두의 죄 역시 그로 하여금 대신 지게 하셨습니다. 사도 바울은 이처럼 말씀합니다.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자로 우리를 대신하여 죄를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저의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고후 5:21) 바로 '대속의 진리'(substitute)입니다. 과거 율법 하에서는 반드시 흠 없는 짐승 희생물들이 필요했던 것처럼 이제 우리에게는 흠도 없고 점도 없는 희생제물이 필요했습니다. 그 같은 희생제물의 고귀한 피만이 우리를 죄에서 구속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에베소서는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1:7) 분명히 말씀하고 있습니다. 사도 베드로 또한 분명히 증거 합니다.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이 물려준 헛된 행실에서 대속함을 받은 것은 은이나 금 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된 것이니라."(벧전 1:18-19)

"그는 죄를 범하지 아니하시고 그 입에 거짓도 없으시며 욕을 받으시되 대신 욕하지 아니하시고 고난을 당하시되 위협하지 아니 하시고 오직 공의로 심판하시는 이에게 부탁하시며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당신의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저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으니 너희가 전에는 양과 같이 길을 잃었더니 이제 너희 영혼의 목자와 감독되신 이에게 돌아왔느니라."(벧전 2:22-25) 이사야 53장 예언의 완전 성취입니다.

복음은 분명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경대로 우리 죄를 위해 죽으시고 또한 죽은 자 가운데서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심을 믿음으로 우리는 구원을 받습니다(고전 15:3-4).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능력을 믿음으로 우리는 값없이 은혜로 모든 죄를 사함 받습니다( 2:8-9).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하심을 얻었은즉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더불어 화평을 누리자!"( 5: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희를 해방하였음이라."( 8:1) 할렐루야!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