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디치과] 바른 칫솔질과 칫솔 치약 구입

     던디치과 원장 [백준호]

매일 일과처럼 반복하는 이닦기의 목적은 식후 이에 붙거나 이 사이에 끼인 음식물의 찌꺼기를 없애는 것입니다. 칫솔을 너무 힘껏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아무리 단단한 물질이라도 매일 일정한 방향으로 문지르기를 평생 반복하면 이도 마모되기 마련입니다. 특히 법랑질과 백아질 경계부위 (즉 치아와 잇몸과의 경계부위) V자 모양으로 마모가 생깁니다. 이 자리에 단것, 찬것, 신것이 닿으면 심한 통증을 느끼고 음식찌꺼기가 낀 상태에서 방치하면 충치가 생깁니다. 이런 경우,  지속되는 좌우 방향의 칫솔질은 더욱 심한 마모를 일으키고 결국 치아를 상하게 만들기 때문에 받드시 부드러운 칫솔(soft or extra soft)로 아래 위로 동작해서 닦아 주셔야 합니다. 이미 마모된 치아는 가까운 치과를 방문하시어 본인의 치아 색상과 같은 Composite 재료로 마모된 자리를 채워주는등의 치료 방법으로 시린 증세를 없앨 수 있습니다.

치약의 종류는 다양하나 미국치과 의사협회가(ADA) 인정한 치약들은 거의가 비슷해서 주로 본인의 입맛에 맞는 것으로 첨가된 연마제의 분말 입자가 부드러운 것을 택하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이를 닦은후 구역질이 날 정도로 강한 향료를 썼거나, 입속 점막에 상처를 주거나 점막이 벗겨져 나올 정도의 치약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치약은 대부분 불소 (Flouride)가 들어있는데 이 불소가 들어있는 치약이라면 일반인들에게는 무난한 치약이라 말할수 있습니다.

근래는 Baking Soda가 들어있는 치약 또한 많이 보게 되는데 치아가 약하신 분들, 치아 표면이 깍이신 분들은 피하셔야 합니다. Baking Soda는 마모성이 강해 이를 시리게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평소 이가 자주 시리신 분들은 “toothpaste for sensitive tooth”란 문구가 적힌 치약을 찾아서 쓰시면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칫솔에는 soft, medium, hard로 솔의 부드러움을 기준으로 구분되는데 부드러운 솔을 사셔서 힘을 너무 주지 않고 오래 닦으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거친칫솔로 너무 힘을 주어 닦으시게 되면 치아표면층(에나멜층)이 마모되어 속에 있는 dentin층이 노출되어 이가 시리는 등의 증세가 생기기 쉽습니다. 또한 이를 세게 닦으시면 잇몸에도 치아 못지 않게 자극이 심하게 가게되지요. 칫솔 면적이 작은 것으로 구입하시어 입안 깊히 있는 치아까지 정성껏 닦으시고 칫솔질 하실때마다 혀와 입천장까지 부드럽게 흝어내듯이 닦아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칫솔의 교체 기간은 주로 3개월 정도로 보는것이 일반적입니다. 칫솔을 너무 오래 사용하여 솔모양이 변한 정도라면 새것으로 교체하시고 사용 후 항상 햇빛이 잘드는 장소에 보관해서 건조된 상태를 유지하셔야 세균 번식이 없는 청결한 칫솔을 쓰실 수 있읍니다.

위의 방법으로 가정에서 구강 위생 관리를 잘 하시어도 칫솔질로 제거 되지 않는것이 치석입니다.

치석은 한마디로 치아의 표면에 붙어있는 세균 침착물입니다. 치석이 치아와 잇몸에 형성이 되면 양치질로는 제거하기가 힘듭니다. 단단하게 굳어진 치석은 스케일링을 통해서 제거해야 합니다. 치석을 계속 방치를 하게 되면 치석에 붙어있는 세균들이 잇몸염증, 심하면 잇몸뼈의 염증을 일으켜  잇몸이 들뜨고 치아도 흔들리는 잇몸질환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던디치과 (847)480-22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