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디치과] 치아 우식증(충치) 2

던디치과 원장 [백준호]

 충치의 증상과 검사 과정에 관한 설명에 이어 충치 치료에 사용되는 여러 종류의 제질은 무엇이 있으며 그 특성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충치 치료를 시작할 때에는 우선 환자의 건강상태 및 우식증의 요인, 진행 정도에 따라 치료 방향을 결정하게 되는데, 씹는 힘, 치료 기간과 방문 빈도, 각 재료의 장단점을 충분히 살핀 후 의사와 상의하여 충전 위치와 재료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충치 치료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제질은 아말감(amalgam), 레진(resin), (gold), 세라믹(ceramics)이 있습니다. 아말감은 근래에 들어 수은과 관련된 안정성의 문제로 많은 환자분들이 기피하고 계시는 제질이기는 하지만 실제로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충전물로 FDA가 승인하는 치과 치료제입니다. 그러나 치료 후 냉온감각에 예민해질 수 있고, 아말감 특유의 어두운 은회색이 자연스러운 치아 색조와 맞지 않으며, 유지력을 높이기 위해 다른 재료보다 치아를 많이 깎아 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재질의 특성 상 아말감으로 치료한 이와 맞물리는 치아가 금이라면 서로 전기가 통하여 저릿한 느낌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충전 위치에 관해서도 의사와 충분한 상의가 필요합니다. 반면 가격이 저렴하여 경제적이며, 강도가 강하여 충전물이 한 면인 경우에는 저작력(씹을 때의 압력)이 높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레진은 크기가 작고 중간 사이즈의 충전물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제질로 저작력에 잘 견디며 부서질 우려가 없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착색의 우려가 있지만  그 전까지는 치아 색과 비슷하여 미적으로 우수하고, 접착력이 강하여 잘 떨어지지 않는 장점이 있고 아말감보다 치아를 덜 깍아내도 되기때문에 치아 보존 치료에 적합합니다. 아말감과 금의 중간 정도의 비용으로 근래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제질입니다.

금은 부식과 변색의 위험이 없고 인체에 해로움이 전혀 거론된 적이 없는 천연 재료이기때문에 환자분들의 선호도가 높은 재료입니다. 하지만 비용이 높고 치아색과 같지 않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서질 위험이 없고 잘 닳지 않아 치료 면적이 넓다면 적합한 재료이며 치아 법랑질과 강도가 가장 유사하므로 치아 삭제를 비교적 적게 할 수 있는 장점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세라믹은 다른 제질에 비해 심미적으로 투명도가 뛰어나고 자신이 원하는 색으로도 제작이 가능하여 심미적 효과가 가장 높은 제질입니다. 안정성도 우수하고 강도가 치아 법랑질보다 강하지만 반대편 저작력이 센 경우에는 부서질 수 있습니다.

 

치아 우식증은 방치할 경우 우식 부위가 넓어지므로 치료 부위도 커지고 치수(pulp)까지 진행된 경우에는 신경치료나 크라운등의 복잡한 치료가 필요하고 심한 경우에는 치아를 뺄 수도 있기 때문에 평소에 치위생 관리를 잘 해주시어 예방에 힘쓰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당류가 많이 함유된 음식과 음료수를 드신 후, 특별히 요구르트와 같은 유산균 발효유처럼 산도가 높아 충치를 쉽게 유발하는 음식을 드신 후에는 양치질을 꼭 해주시고 양치질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맹물로 몇번 헹구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생 야채나 과일 같이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치아를 씻어 주는 역할을 하므로 플라크의 생성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던디치과 (847)480-22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