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옥순의 마음건강칼럼] 일상에서의 작은 행복들

조옥순 한인마음건강연구소 소장 

조옥순 박사, Ph.D., LCPC, ACS  시카고 무디 신학대학, 상담학과 교수

Lisa Swerling & Palph Lazar (2014)는 HAPPINESS IS 라는 책에서 우리가 일상에서 누릴 수 있는 사소한 행복들을 500가지나 소개하였다.  

기대하지 않은 꽃다발, 용서받기, 여행하고싶은 곳 리스트 만들기, 누군가를 가르치기, 아기를 웃게 만들기, 자고있는 아기 바라보기, 자신의 일을 사랑하기, 새로운 것 시도해보기, 싫어하는 일 그만두기, 아이들을 포옹하기, 누군가가 내편을 들어주는 것, 사랑하는 사람의 웃음소리 듣기, 어떤 것도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을 가지는 것 등등… 내용도 내용이지만 일상속에서 누릴 수 있는 사소한 행복거리들을 500 가지나 찾아낼 수 있는 그 마인드가 놀랍다. 읽어보면 정말 사소하다 못해 시시하기까지 한 것들을 행복이라고 적어놓았다. 그러면서 깨달았다. “아… 이런 것도 행복일 수 있구나. 그래 맞아. 이것으로도 행복해질 수 있지” 라고 말이다.

자신이 원하는 모든 것이 다 갖추어져야 행복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조건을 걸어두고 그것이 이루어져야 나는 행복할 것이다라고 믿는 사람이 있다. 만약 그렇다면 그사람은 영원히 행복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인간에게 100% 만족은 없기 때문이다.

행복하기위해 조건은 없다. 자신이 행복하다고 느끼는 순간 이미 행복을 얻은 것이다. 행복은 행복해질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선택하여 누리는 것이다. 사실 욕심을 내려놓고 빈마음으로 주변을 돌아보면 행복할 거리들이 참 많다. 그러나 더 큰 것, 더 대단한 것을 좇느라 매 순간 누릴 수 있는 귀한 행복들을 놓치고 사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자. 마치 아이들의 보물찾기 게임처럼 우리 일상에 숨겨져있는 작고 귀한 행복 보물들을 찾아내보자. 하나하나 찾을 때마다 행복을 새롭게 맛보게 될 것이다. 아이들이 놀면서 어질러놓은 집에 초점을 맞추면 스트레스가 되나, 그들이 놀며 즐거워하는 미소와 깔깔대는 웃음소리에 귀기울이면 행복할 수 있다.

흥미롭게도 영어에 현재라는 뜻을 가진 present는 선물이라는 단어와 발음도 스펠링도 똑 같다. 이미 지나간 과거도, 아직 오직 않은 미래도 아닌 우리에게 주어진 현재, 지금 이순간이 우리에게 가장 큰 선물이라는 뜻이리라.

당신의 작은 행복은 무엇인가?  

향기좋은 모닝커피 한잔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것, 바닥에 뒹구는 사각거리는 나뭇잎들을 밟는 것, 졸음을 쫒으려고 차문을 열었다가 느끼는 찬바람, 심지어는 클라이언트가 떠난 방을 치우는 것도 나에게는 행복이다.

복잡하고 어수선한 세상이다. 몸은 바쁘고 마음이 힘들수록  일상에서의 작은 행복들을 찾아 즐기면서 살아야겠다.

더 이상 누군가가 행복하게 해주기를 기다리지 말고 스스로 행복하기를 선택하는 삶을 살아보자.

오늘 자신에게 진지하게 물어보라.

나는 행복한가? 나의 행복은 어디서 오는가?

시카고  한인마음건강연구소

1247 Milwaukee Ave. Suite 206, Glenview

847-813-9079/ www.koreancounseling.com